죽음의 수용 

2019. 8. 28. 11:24의학 ★ 용어 공부

반응형






전체 대상자의영적요구는 3.80점이였으며,
진단단계 3.84점,진행단계 3.77점,말기단계 3.84점으로
질병단계별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죽음의 수용’영역에서만
가장 높았으며,그 다음이 ‘희망과 평화’가 3.94점,‘삶의 의미와 목적’이 3.85점,
‘죽음의 수용’이 3.59점,‘신과의 관계’가 3.40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진행단계,진단단계,말기단계 환자 모두
‘사랑과 유대감’영역에서 영적요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과의 관계  
나와 같은 종교를 가진 성직자(목사,스님,신부 및 수녀)와
가족이 방문하여 기도해 주길 원한다.






삶의 의미와 목적  
.나에게 주어진 삶에 감사하며 좋았던 일들을 다른 사람과 나누고 싶다.
.남은 시간 동안이라도 나의 삶을 가치 있게 만들고 싶다.
.현재 나의 한계 상황에서도 의미 있는 생활을 하기 원한다.
.나의 삶을 되돌아보고 고통 속에서도 삶의 의미와 목적을 찾고 싶다.
.마음의 고통을 덜어 몸의 고통도 덜고 싶다.
.남은 시간을 남을 돕는 일에 쓰고 싶다.
.내가 왜 이런 병고를 겪어야 하는지 이해하고 싶다.



죽음의 수용  
.치료와 간호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나의 삶을 주도하고 싶다.
.나의 삶을 되돌아보고 미처 못 다한 일을 마무리하고 싶다.
.죽음 앞에서도 나는 내 삶의 주인이고 싶다.
.죽음과 임종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을 표현하고 이해받기를 원한다.
.언제 죽음이 찾아오더라도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싶다.
.나의 삶의 의미가 죽음 이후에도 영원히 이어지기를 원한다.
.나의 고통이 가족(조상)이나 친지들의 잘못으로 인한 것이라면 대신 감당하고 싶다.


희망과 평화  
.현재 나에게 고통이 있더라도 희망을 갖기 원한다.
.치료 과정에서 겪는 고통을 극복함으로써 마음의 평안을 얻고 싶다.
.환자로서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받아주었으면 좋겠다.
.다른 사람을 용서하고 나도 용서 받기를 원한다.
.내세에 대해 알고 희망을 갖기 원한다.


사랑과유대감  
.슬프고 괴로울 때 누군가 내 옆에 있어 따뜻하게 대해 주길 원한다.
.나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들어 주길 원한다.






2016/10/29 - [비공개이야기/etc..] - 우울증은 신체의 기능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의 강한 슬픔을 느끼고있는 상태

반응형

'의학 ★ 용어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AB형 성격의 모든 것: 이해와 특징 분석  (0) 2024.03.13
음...  (0) 2023.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