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주식거래소 소개

2017. 6. 17. 14:41금 융 ★ 주식 공부

반응형

중국 주식거래소 소개
중국주식시장에는 상하이주식거래소와 선전주식거래소 두개가 있다.

주식 감독기구는 ‘중국 주식감독관리위원회’라고한다.
상하이와 선전은 서로 다른 두 개의 주식거래소이지만 그규칙 제도는 같다.

일반적으로 같이 하락하거나 상승한다.

개별 시간에 서로 다른 상황이 있다.

 이것은 중요한 개별 주식의 오르내림의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체 주식시장추세는 일치한 것이다.
상하이 주식거래소는 1990년 11월 26일 설립된 중국 최초의 주식거래소로

1990년 12월 19일에 개업한 회원제 비영리법인으로서

 중국 주식감독관리위원회의 직접적인 관리를받고 있다.

개인은 회원이 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상하이 주식거래소의 회원이 되기 위해서는

중국 인민은행의비준을 받은 주식경영기구로 자본금이 100만 원 이상이어야하며,

 2년 이상 연속 주식 업을 경영한 실적이 있으며 중국인민은행이 규정하는 조직 및 인원을 구비하고 있어야 한다.
거래시간은 오전에 9:30∼11:30, 오후에 13:00∼15:00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열며 법정공휴일은 폐장함) 로 되어 있다.

 

 

선전 주식거래소는 1991년 4월 11일 중국에서 두 번째로설립되었으며 규정,

 조직체계 등에 있어서 상하이 주식거래소와 비슷한 체제를 가지고 있다.

선전 주식거래소가 상하이주식거래소와 다른 점은 상하이 주식거래소가 채권과 주식을동시에 거래하는데 비해

선전 주식거래소는 현재 주식만 거래하고 있다.

상하이 주식거래소는 자본금이 100만 원 이상인 주식경영기구만이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고,

선전 주식거래소는 500만 원 이상의 자본금을 가진 주식경영기구에 한해서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선전 주식거래소의 거래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30∼11:30, 오후 13:00∼15:00까지 이다.

 

 

 

 중국 주식시장 주식 소개

 


중국 주식시장의 주식은 크게 A주식과 B주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출자주체에 따라 국유주식, 법인주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기타 중국 외부 국가에

상장한 H주식, N주식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A주식은 상하이와 선전 주식거래소에서 내국인을 상대로 발행하여 인민폐로 거래하는 보통주식이다.

이 주식은 중국 국내회사가 발행하고 국내기관, 주식, 개인이 인민폐로 직접적인거래를 할 수 있다.

 정부가 인증한 외국투자기관도 A주식에투자할 수 있다.2002년 이전에는 외국투자자가 중국A주식에 투자할 수없었다.

 2001년 11월 중국 주식 감독관리위원회의 “합격한외국투자기구 중국국내주식에 대한 관리방법”을 발표하였고
2003년부터 외국투자자들이 중국정부에서 인증한 외국투자기구로 중국 국내 주식시장에서 A주식에 투자할 수 있다.
B주식은 인민폐 특수주식으로 중국 국내에 상장되는 외국주식을 말한다.

 이는 중국 국내에 유통되는 중국 내국인이거래하는 A주식과 상대되는 주식이다.

액면가는 인민폐로표시하며 외환으로 거래를 한다. 1991년도에 국가가 달러자본을 유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외국인 개인과 외국법인들만이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든 전용주식이다.

 

외국주식은 중국 기업들이 중국국내 주식시장에서 주식을상장하여 자본을 조달하는 방법 이외에 외국 주식시장에서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주식이다.

 이에 해당하는 것으로는 홍콩주식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중국 국내기업들의주식인 H주식이 있다.

미국 뉴욕 주식거래소에서 상장되어있는 중국기업주식은N주식이다.

싱가포르 주식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중국기업의 주식은 S주식이다.
중국의 상장주식은 주식거래소에서 거래 가능 여부에 따라 크게 유통주와 비유통주로 분류된다.

유통주는 주식거래소를 통해 거래가 가능한 주식으로 개인사회주가 이에 해당된다.

비유통주는 거래소를 통해 거래가 불가능한 주식으로발기인주(국가 주, 법인 주), 모집법인 주, 종업원주 등을 포함한다.

비유통주의 80%정도가 국유기업의 상장과정에서 일부 주식만을 유통시키면서 형성되었다.

또한 사회법인주는자금 여력이 없는 국유기업을 구제하기 위해 민간기업의 출자를 유도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주식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