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반응함수(Impulse Response Function)

2017. 6. 15. 14:24금 융 ★ 주식 공부

반응형

 충격반응함수(Impulse Response Function)
 Cholesky 분해가 연립방정식체계를 축차적으로 직교화 함으로써 나열순서(ordering)에 따라

충격반응함수의 결과가 달라지는 것을막기 위해 나열순서에 관계없는 일반화 충격반응함수를 사용한다.

 

 

 

 

<그림 4-3>에 전기시간에는 SSEC의 충격에는 미국이 미미하게 반응하고
그후에는 더욱더 뚜렷하게 반응하다. 이것 중국의 증권시장은 놀라운 속다로 발전하기 때문이다.

SSEC가 기타 주식시장들에게 받는 영향도 아주 작아 SSEC는 전체적으로 독립적으로 움직인다고 판단된다.

그리고HANGSENG, TWI, STI, SP500은 상호 간의 충격에 의해 모두 영향을주고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격반응함수의 결과를 통해서 상해와 심천 주식시장이 전반부분 와 후반부분에 세계시장에 대한 전혀 다른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반부분에는 기타 주식시장과는 상관없는 비동조화를 보였으나 후반부분에들어오면서는 다른 주식시장의 영향을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이고

 그 영향의크기는 작지만 다른 시장으로 충격을 전이하는 모습을 보여 세계 자본시장과의 연관성이 증대되는 모습을 보였다.


예측오차분산분해(Variance Decomposition)

 

 


예측오차분산분해는 변수들의 충격 반응으로 발생한 수익률의 변동성 원인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이는 각 변수별 변동성을 분해하여 나머지 국가가변동성을 얼마나 설명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VAR모형의결과에 근거하여 영향력이 클 것이라고 예상되는

주식시장인 SSEC, SZSE,HANGSENG, TWI, STI, SP500 순으로 나열순서(Ordering)를 정하였다.


〈표4-6〉은

 

 미국,홍콩,대만, 싱가포르가 중국 상해와 심천 주식시장에대한 분산분해분석의 결과를 보여준다.

 

 우선 상해와 심천을 보면 표본 기간에심천은 자신의 충격을 통해 47.10%를 설명하고 있으며 상해로부터 52.89%의 충격을 받고 있다.


미국과 상해를 보면 표본기간에 상해는 자신의 충격을 통해 99.20%를 설명하고 있으며 미국으로부터 0.79%의 충격을 받고 있다.


미국과 심천을 보면 표본기간에 심천은 자신의 충격을 통해 99.66%를 설명하고 있으며 미국으로부터 0.33%의 충격을 받고 있다.


상해와 홍콩을 보면 표본기간에 홍콩은 자신의 충격을 통해 93.74를 설명하고 있으며 상해로부터 6.25%의 충격을 받고 있다.


상해와 싱가포르를 보면 표본기간에 싱가포르는 자신의 충격을 통해94.58%를 설명하고 있으며 상해로부터 5.41%의 충격을 받고 있다.

 

 

 

 

예측오차분산분해 결과, 상해는 초기에 심천의 변동성이 0.18%,홍콩의 변동성이 0.13%정도 설명하고,

1시차 후 미국의 변동성의 설명력이 0.14%정도 증가하였다.

 상해는 심천에 영향을 미치며 미국, 홍콩, 대만, 싱가포르에 대한 충격이 거의 없다.

 심천은 초기에 상해의 병동성이 52.93%,홍콩의병동성이 51.98%, 대만의 병동성이 0.04%, 싱가포르의 병동성이 13.65%정도 설명하고

 1시차후 미국의 병동성의 설명력이 28.46%정도 증가 하였다.

홍콩은 초기에 상해의 병동성이 6.13%, 심천의 변동성이 5.85%, 대만의 변동성이 1.21%, 싱가포르의 병동성이 0.08%정도 설명하고,

1시차 후미국의 변동성의 설명력이 0.08%정도 증가 하였다.

 대만은 초기에 상해의변동성이 5.24%,

심천의 변동성이 6.02%,

홍콩의 변동성이 19.04%,

싱가포르의 병동성이 5.89%정도 설명하고

 1시차후 미국의 병동성의 설명력이0.18%정도 증가 하였다.

 

싱가포르는 초기에 상해의 변동성이 5.44%, 심천의 변동성이 4.18%, 홍콩의 변동성이 37.74%, 대만의 병동성이 9.05%정도 설명하고

1시차후 미국의 병동성의 설명력이 0.01%정도 증가 하였다.
종합해보면 미국은 표본기간에서 자신의 설명력이 90%가넘고 다른 시장에대해 강한 영향력을 보임으로써

선도적 시장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세계 자본 시장과의 연관성 강화되었다고 판단된다.

 

 

 

2006년1월부터 2012년 9월까지 중국SSEC지수, SZSE지수,HANGSENG지수, TWI지수, STI지수,

그리고 미국S&P500주식시장 간의상호관련성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통하여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를 관찰하였다.

중국 주식시장의 영향력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서 중국 주식시장이 급격히 성장한 2006년 이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주식시장 분석을 위해 먼저 시계열 자료에 대해 단위근 검정을 실시하였다.

단위근 검정 결과, 각 주식시장의 시계열은 모두 수준변수에서는 단위근을 가지 지 않는 안정시계열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VAR모형추정하여, 마지막으로 VAR모형에 기초한 예측오차분산분해와 충격반응함수를 구하여 6개 주식시장 간의 관계를 비교하였다.
6개 주식시장간의 관계가 동조화의 움직임보다 미국에 의해 주도되는 선도-추종관계의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글로벌 실물시장에서 미국의 중요성과 글로벌 포트폴리오 자금의 움직임 변화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중국의 동조화 움직임은 후기로 접어들면서 중국 상해, 심천주식시장에발생한 QFII의 완화, 전략적 기관투자가에 대한

 A주 시장 개방, 비유통주의유통화 진전 등의 구조적 변화가 그 원인이라 판단된다. 중국 동조화를 위해 설명한 원인들로 인해

 중국 주식시장이 세계 시장과 동조화 되고 막대한실물시장의 영향력을 기반으로 동아시아 및 세계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차지하게 되면서

상대적으로 그동안 싱가포르가 가지던 영향력이 감소하게된 것이라고 판단된다.

충격반응함수를 통해서는 표본기간에 걸쳐 미국이 상해, 심천, 홍콩, 싱가포르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상해와 심천의 변화를 통해 중국
주식 시장이 동아시아 주식 시장과 상관관계가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있었다.

 

 


분산분해결과에서는 모든 기간에서 다른 주식시장들의 정보로부터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다.

미국의 영향력 약화에 대한 여러 의견이 나오고있으나 여전히 미국주식시장이 전 기간에 걸쳐서 선도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6개 주식시장의 관계가 동조화의 움직임보다 미국에 의해 주도되는 선도-추종관계의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글로벌 실물시장에서 미국의중요성과 글로벌 포트폴리오 자금의 움직임 변화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예측오차분산분해를 통해 중국 주식시장 변동성의 설명변수를 확인해본 결과충격반응함수에서

확인한 국제 주식 시장과의 상관관계 증대의 모습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각국 주식시장의 주식가격만을 변수로 채택하여 주식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변수들인 환율이나

금리 등을 고려하지 않았기때문에 결과에 오차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VAR으로는 변동성전이현상을 설명할 수 없어 향후 연구가 더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