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생 경제 마인드 분석 결과(2)

2017. 5. 30. 11:29금 융 ★ 주식 공부

반응형

신현범․김효정(2011)의 연구를 보면 모의주식투자를 수행한 결과 대학생들의 투자 자신감과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의식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분석되었다.

물론 이러한 결과가 재무관리 강의 과목을 수강한 대학생들에게서 나타난 현상이지만

대학생들과 연령이나 사고방식의 측면에서 차이가 크지 않은

고등학생들에게서도 비슷한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견지에서 선행 연구 결과를 반영하고 이를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국가와 개인의 측면에서 미래 의식을 살펴보기로하였으며 이를 위해 아래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조사도구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총 21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가설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문항은 16개이며 나머지 5개의 문항
은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묻는 문항이었다.

설문지 문항의 개발은 선행 연
구인 이도연(2008)의 ‘고등학교 「경제」과목 학습이 학생들의 경제 의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과 손정식(1999)의 ‘모의증권투자 게임의 경제교육적
효과’,신현범․김효정(2011)의 ‘주식모의투자의 투자심리 효과와 경제교
육 효과’등에서 실시한 조사 문항들을 참고로 작성하였다.

설문지에 포함된 구체적인 내용은 <표 4>와 같으며 크게 5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째,

시장 경제 원리에 대한 의식을 묻는 문항으로 시장 경제 원리에
대한 신뢰도,정부의 기업에 대한 규제 완화의 필요성 인식 등을 묻는 2개의 문항이 있다.


둘째,

시장 개방에 대한 의식을 알아보는 문항으로 자본의 국제적인 이동에 대한 의식,국가 간 자유무역을 위해

농산물 수입의 필요성 인식 등과 관련된 2개의 문항이 있다.


셋째,

기업에 대한 의식을 묻는 문항으로 기업 경영 투명도,기업인과
대기업의 국가 경제 발전에 대한 기여도,국가 경제 정책의 방향,기업의목적 등과 관련된 5개의 문항이 있다.


넷째,

자산에 대한 의식을 알아보기 위한 문항으로 자산 증식에 대한관심도,주식 투자에 대한

 인식,저축 의식,육체노동에 대한 의식,투기행위에 대한 인식 등의 5개 문항이 있다.


다섯째,

국가와 자신의 미래 상황에 대한 의식을 묻는 문항으로 국가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에 대한 신뢰,자신의 미래 경제 상황에 대한 낙관의식 등에 관한 2개의 문항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