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5. 28. 12:44ㆍ금 융 ★ 주식 공부
가.고등학교 「경제」교육의 목표
인간의 삶은 경제 생활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항상 생활
속에서 자원을 어떻게 획득하고 분배하며 합리적으로 소비할 것인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한다.
이러한 태도는 공동체 단위가 커진다고 해도 변함
없이 유지되며 이 속에서 개인 간 혹은 집단 간에 다양한 갈등 상황이 전개되기도 한다.
경제 문제의 근본원인은 자원의 희소성이다.
지구의 자원은 부족하며
이를 원하는 사람들은 많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다툼이 발생하며 이를 방
치하면 사회 또는 국가 체제가 제대로 유지되기 힘들다.
더군다나 오늘날
사회는 가계,기업,정부 별로 경제 문제가 다양하고 복잡하게 전개되기
때문에 국민들에게 경제 생활을 위한 기본적인 의식과 태도를 교육시키지않으면 국가적인 혼란을 방지하기 힘들다.
그러므로 어느 나라나 국가적인 차원에서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경제 교육을 시키고 있으며
현재와 미래의 경제 상황에 맞는 경제 교육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현재 2009개정 교육과정 상의 고등학교 경제 교육은 체계적인 경제 지
식과 사고력 및 가치관을 토대로 하여 개인적,사회적 차원에서 경제적
역할을 합리적이며 책임 있게 수행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을추구하고 있다.
그리고 경제 과목의 학습을 통해 학습자가 우리 경제 질서의 기본 원리와 경제 현상의 상호 관련성을
실제적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이해하고,변화하는 경제 상황에 대한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경제 생활에 적극 참여하여 개인과 공동
체의 조화로운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하도록 하고있다.
이러한 지향점을 위해 2009개정 교육과정 상의 경제 교육이 추구하는학습자상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제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경제의 운영 원리를
이해하고,경제 현상에 내재된 인과 관계를 설명하며,미래의 경제 변동을 전망하여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국내외 사회·경제 정보를 수집, 분석, 평가하여 개인과 공공의
경제 문제 해결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에 활용하고,능동적으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셋째,
소비자,생산자 등 경제 주체로서 갖추어야 할 경제 가치 및 태
도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민주 시민의 역할을 수행하여 개인 생활과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한다.
고등학교 「경제」교육의 내용
경제 과목은 경제적 사고력과 경제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해 개설된사회과의 선택 과목이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경제」교과에서 실시하는
내용 영역은 크게 여섯 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첫째,
경제 생활과 경제
문제의 이해,둘째,경제 주체의 역할과 의사 결정,셋째,시장과 경제
활동,넷째,국민 경제의 이해,다섯째,세계 시장과 한국 경제,여섯째,
경제 생활과 금융이 그것이며,각 영역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경제 생활과 경제 문제의 이해
인간 생활에서 차지하는 경제의 의미를 이해하고,공적·사적인 경제 문
제를 파악하며,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경제적 요인들을 분석한다.
시장 경제에서의 경제 문제 해결 과정을 이해하고,시장 경제의 작동
원리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사회 제도를 경제 사회의 발전 과정 속에서파악한다.
2)경제 주체의 역할과 의사 결정
가계는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추구함으로써 현재는 물론 미래의 삶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며,기업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의 생산,생산 비용
의 절감,새로운 기술 개발을 통해 이윤을 극대화한다는 점을 이해한다.
또,정부의 재정 활동과 경제적 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3)시장과 경제 활동
가격에 의한 자원 배분과 경제 주체 간의 상호 경쟁 측면에서 시장 경
제 원리를 파악하고,시장을 통한 자원 배분의 효율성을 논리적으로 이해한다.
일반화되고 추상화된 전형적인 시장 외에 노동 시장,금융 시장과
새로 등장하는 다양한 시장의 사례를 통해 시장이 다양한 형태와 모습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이해한다.
시장 실패와 정부 실패의 요인과 그 해결방안에 대해서 알아본다.
4)국민 경제의 이해
국민 경제의 주요 지표를 활용하여 경제 상황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경제 순환과 함께 경기 변동 양상을 동태적으로 분석한다.
그 과정에서
국민 경제가 당면하고 있는 안정과 성장,실업과 인플레이션 등의 문제에
대한 원인을 살펴보고,재정·통화 정책을 중심으로 그 대책을 이해한다.
5)세계 시장과 한국 경제
개방된 국제 사회에서 국가 간 거래 관계를 파악하고 상품과 생산 요소의 이동과 외환 시장의 작동 원리를 이해한다.
특히,자유 무역의 진전에
따른 국제 경쟁력의 중요성과 국제 경제 환경의 변화에 따른 우리 경제의대응 방안을 알아본다.
6)경제 생활과 금융
개인은 현재와 미래의 수입을 바탕으로 소비지출과 저축 및 투자 등 금융생활에 대한 합리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점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사례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경제 생활에서 신용의 활용 사례를 통
해 신용의 중요성을 파악하고,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다양한 금융상품의 특징을 자산관리 원칙에 따라 비교해
보고,미래의 재무계획을 세울 수 있다.
'금 융 ★ 주식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중․고생 경제 마인드 분석 결과(2) (0) | 2017.05.30 |
---|---|
초․중․고생 경제 마인드 분석 결과 (0) | 2017.05.29 |
주식모의투자로 경제의식연구의 내용과 방법 (0) | 2017.05.27 |
학생때 주식모의투자로 경제의식 발굴(2) (0) | 2017.05.26 |
학생때 주식모의투자로 경제의식 발굴 (0) | 2017.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