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5. 25. 12:26ㆍ금 융 ★ 주식 공부
모의주식투자가 고등학교 학생의경제 의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
최근 개정된 2009개정 교육과정 「경제」교과의 학습목표와 내용을 보면 우선 학습목표로
‘우리 경제 질서의 기본 원리와 경제 현상의 상호 관련성을 실제적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변화하는 경제 상황에 대한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경제 생활에 적극 참여하여 개인과 공동체의 조화로운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 함양’을 제시하고
있으며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 내용으로는 ‘우리나라가 채택하고 있는 시장 경제 체제의 원리와
각 경제 주체의 역할,국가 경제의 순환 과정,개방된 국제경제 환경,
다양한 금융상품의 특징과 효율적인 자산관리 방법 등’을 가르치도록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 현장에서 최근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경제교육 수행 활동이 모의주식투자이다.
교사들 중에는 학생들이 주식거래 과정을 통해 시장 경제원리를 익히고 개별 기업들을 알게 되며
금융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다는 측면에서 모의주식투자 활동을 긍정적으로 보고
경제교육의 한 방편으로 적극 활용하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또한 교육당국에서도 2009개정 교육과정 「경제」교과의 교육내용을 통해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주식에 대해 가르칠 것을 권장하고있다.
그러나 고등학교 학생들의 모의주식투자에 대해서는 찬성과 반대의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경제적 사고력과 자산 관리에 대한 의식을 높일 수 있다는측면에서 모의주식투자를 권장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왜곡된 경제 의식을 가질 수 있다고 주장하며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논란 속에서 모의주식투자의 경제교육적 효과에 대해 연구하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그들의 연구 결과를 보면 모의주식투자는 경제 지식의 습득과 이해의 측면에서 상당히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경제 의식의 측면에서도 증권
시장을 긍정적으로 인식시키고 자신의 능력을 상대적으로 우월하게 보게 하며,
학생들에게 낙관적인 의식을 심어 놓는 등 의식과 태도,심리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연구 대상이 경제 관련 전공자이거나 살펴본
경제 의식의 범위가 매우 제한적이어서 고등학생들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로 보기 힘든 측면이 있었다.
이에 기존 연구의 미비점을 보완하여 모의주식투자가 고등학교 학생들의 경제
의식에 미치는 영향들을 종합적으로 알아봄으로써 모의주식투자를 활용한 경제교육의 타당성과 방향성을 논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통해실시되었다.
한 달간 모의주식투자대회를 진행한 후 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을 대
상으로 하여 동일한 문항지로 ‘사전 조사’와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이렇
게 수집된 설문지 내용을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대응표본 t검정을 하였다.
경제 의식은 경제와 관련된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을 포괄하는 종합적 개
념이지만 학자들은 대체적으로 경제 윤리,가치,신념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이 고등학생이고 교육과정에 바람직한 경제 의식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는 만큼 경제 의식을 좀 더 구체화하여 2009개정 교육과
정 상의 「경제」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시장 경제 원리 의식,시장 개방 의
식,기업 의식,자산 의식,미래 의식 등으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를 보면 학생들은 모의주식투자를 통해 시장 경제 원리를 신뢰하고,
자본의 국제적인 이동을 긍정하며, 기업에 우호적인 시각을 갖게 되는 것으로나타났다.
또한 자산 증식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국가 경제와 자신의 미래를더욱 밝게 보는 변화도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보면 정부의 기업 규제 완화에 찬성하고 기업의 국가 경제에 대한 기여를 인정하며
기업의 목적을 이윤의 극대화로 인식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자산과 관련해서는 주식투자와 투기 행위에있어 활동 전의 부정적인 의식이
활동 후에는 긍정적으로 바뀌는 모습을 보이고있다.
그러나 농산물 수입 문제와 육체노동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활동 전의 부정적인 의식을 활동 후에도 그대로 견지하고 있으며,
자산 증식을 위해 저축을 권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활동 전보다 후에 약간 더 강화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대기업 중심의 경제 정책에 대해서는 활동 전의 부정적인 생각이 활동후에는 오히려 더욱 강화되는 모습도 보여 주고 있다.
이는 물론 학생들이 모의주식투자 활동 그 자체의 영향을 받은 측면도 있겠으나
고등학생들의 의식 속에확고하게 자리 잡은 관념이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대통령 선거로 인해 경제 문제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학생들이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은것도 있고
부동산 가치가 하락하면서 안전 자산을 선호하는 사회적 흐름이 작용한 결과로도 해석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우리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모의주식투자 활동 교육이
2009개정 교육과정 상의 「경제」교과에서 중시하는 경제 의식 형성에 상당히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고등학생들에게 경제 관련 체
험식 수행 활동의 일환으로 모의주식투자를 적극 권장할 필요가 있다.
다만
사회적으로 폐해가 큰 투기 행위를 긍정적으로 보며 기업의 목적을 이윤의 극대화
로 인식함으로써 기업의 공익성에 대한 의식이 약화되는 점은 심히 우려된다.
투기 행위의 위험성을 알리고 기업의 이윤 추구 못지않게 공익적 사회 기여도
중요하다는 점을 각인시키는 수업을 별도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고등학생들은 다양한 내․외부의 요인에 끊임없이 영향을 받고 있으며 가치관이 어느 정
도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경제 교육을 실시할 때에는 교과 내
용의 수용을 일방적으로 강요할 것이 아니라 사회적․지역적․개인적 상황을 충
분히 감안하여 더불어 토의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수업 방식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금 융 ★ 주식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모의투자로 경제의식연구의 내용과 방법 (0) | 2017.05.27 |
---|---|
학생때 주식모의투자로 경제의식 발굴(2) (0) | 2017.05.26 |
중국주식장의 향후전망 (0) | 2017.05.24 |
중국 주식시장 문제점 (0) | 2017.05.23 |
중국 주식시장의 국제화 (0) | 2017.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