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5. 27. 12:39ㆍ금 융 ★ 주식 공부
연구의 내용과 방법
가.연구 내용
상기 제시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경제」교육의 성격과
목표를 점검하고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상의 일반 과목인 『경제』과목의 영역별 내용을 정리한다.
둘째,
경제 의식의 개념과 형성 과정을 살펴본다.
특별히 금번 실험이공교육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만큼
경제 의식을 2009개정 교육과정 상의 경제교육 목표와 관련하여 심도 있게 살펴볼 생각이다.
셋째,
모의주식투자 경험이 고등학생들의 경제 의식 변화에 미치는 영
향을 알아보기 위해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모의주식투자대회를 실시한
후 실시 전과 후의 설문 결과를 비교하여 변화상의 교육적 함의 및 시사점을 중점적으로 논해 보고자 한다.
나.연구 방법
본 연구는 모의주식투자가 고등학교 학생들의 경제 의식에 미치는 영향
을 분석하기 위해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 학생 7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모의주식투자대회 기간인 2012년 11월 12
일부터 2012년 12월 14일까지 대회에 참가한 학생 73명을 대상으로 하여
동일한 문항지로 ‘사전 조사’와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모의주식투자는 실제 거래와 유사하게 거래를 할 수 있는 가상 매매 시스템을 의미한다.
실제 투자금으로 투자를 하면 주식 실전 투자가 되지만
모의 투자는 가상의 투자금으로 현재의 주식 시장에서 주식을 사고 파는행위이다.
현재 각 증권사에서 홈페이지를 통해 모의주식투자 활동을 지
원하고 있으며 희망자는 해당 증권사 홈페이지에 가입하여 모의투자용으
로 가상의 계좌를 만든 후 가상의 투자금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주식 거래를 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모의주식투자는 주식 거래 방법, HTS사용
법,주식 시장의 작동 원리 학습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실전
투자를 희망하거나 주식 시장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상당히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금번 모의주식투자 활동 역시 학생들이 실제 상황과 유사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투자증권에서 일반인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
여 개설하고 있는 인터넷 모의주식투자 게임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주식 매매 가능 시간이 오전 9시에서 오후 3시까지이고,이 시간대
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생활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주로 교시 사이의 휴식
시간 및 점심 시간을 활용하여 학교 컴퓨터실에서 주식 매매를 하도록 하였다.
객관적인 데이터 확보를 위해 학생들에게 주식투자를 위한 기본적인 안내 외에는 거의 도움을 주지 않았다.
참가 희망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모의주식투자대회에 참가하는 방법과 절차를 안내하여 참가 신청을 완료한 후
학생들에게 증권시장에 관한 기본적인 사실을 강의하였다.
주식회사제도의 의의와 증권시장의 거래와 관련된 기본적인 시장거래용어 등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었다.
이후 HTS(HomeTradingSystem)이용법과 그래프 보는 법을 안내하였다.
대회 진행 중에는 학생들이 최대한 자
율적으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환경 조성에 힘쓸 뿐 개별 상장 회사들에대한 정보는 제공하지 않았다.
학생들이 학교 수업을 들으면서 주식 투자를 위한 정보 수집 및 정리,거래 판단을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주식투자에 임할 수 있도록 강력한 유인책을 제시할필요가 있었다.
이에 학생들에게 금번 대회 수상이 대학입시에서 특이한
수상 경력으로 반영될 있다는 점을 여러 차례 홍보하였으며 상금도 학생들 입장에서는 제법 크게 와 닿을 수 있는 금액으로 책정하였다.
아울러우리투자증권에서 학생들의 투자 현황 및 실적,순위 등을 별도로 제공하
였는데,이 결과를 매주 각 반에 게시하여 학생들의 경쟁심을 자극하였다.
대회 전과 후에 동일한 설문지로 ‘사전 조사’,‘사후 조사’를 실사하였
는데,‘사전 조사’에 응답한 학생 76명 가운데 3명은 대회에 전혀 참여하
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었기 때문에 대회 종료 후 실제로 참여했던 73명학생만을 대상으로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작성은 각 설문의 문항별로 자신의 생각과 판단의 강도를 5단계로 구분해서 응답하도록 한 후 간단한 인적사항을 기입하게 했다.
즉
주어진 설문 문항에 ‘전혀 그렇지 않다’는 1,
‘약간 그렇지 않다’는 2,
‘그저 그렇다’는 3,
‘약간 그렇다’는 4,
‘매우 그렇다’는 5로 대답하게 했다.
그러므로 주어진 명제에 대해 1과 2로 답한 것은 부정적인 대답이며
4와 5로 답한 것은 긍정적으로 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성별,부모님 최종 출신 학교,가정 경제 수준,본인 학업 성적 수준,본인 투자 경향 등
의 인적사항을 기입하게 한 것은 응답 내용이 이들 인적사항별로 차이가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여 수집된 설문지의 내용을 통계프로그램인 SPSS12.0으로 처
리하여 빈도분석과 대응표본 T검정 결과를 알아보았으며 이들 결과를 토
대로 하여 모의주식투자가 고등학교 학생들의 경제 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최종적으로 판단하고 보완점에 대해 본인 나름대로의 생각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응답 내용을 인적사항별로 구분해서 밝히지는 않았는데,생들이 지속적으로 주식투자에 임할 수 있도록
강력한 유인책을 제시할필요가 있었다.
이에 학생들에게 금번 대회 수상이 대학입시에서 특이한
수상 경력으로 반영될 있다는 점을 여러 차례 홍보하였으며 상금도 학생
들 입장에서는 제법 크게 와 닿을 수 있는 금액으로 책정하였다.
아울러
우리투자증권에서 학생들의 투자 현황 및 실적,순위 등을 별도로 제공하
였는데,이 결과를 매주 각 반에 게시하여 학생들의 경쟁심을 자극하였다.
대회 전과 후에 동일한 설문지로 ‘사전 조사’,‘사후 조사’를 실사하였
는데,‘사전 조사’에 응답한 학생 76명 가운데 3명은 대회에 전혀 참여하
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었기 때문에 대회 종료 후 실제로 참여했던 73명학생만을 대상으로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작성은 각 설문의 문항별로 자신의 생각과 판단의 강도를 5단계
로 구분해서 응답하도록 한 후 간단한 인적사항을 기입하게 했다.
즉 주어진 설문 문항에 ‘전혀 그렇지 않다’는 1,‘약간 그렇지 않다’는 2,‘그
저 그렇다’는 3,‘약간 그렇다’는 4,‘매우 그렇다’는 5로 대답하게 했다.
그러므로 주어진 명제에 대해 1과 2로 답한 것은 부정적인 대답이며
4와 5로 답한 것은 긍정적으로 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성별,부모님 최
종 출신 학교,가정 경제 수준,본인 학업 성적 수준,본인 투자 경향 등
의 인적사항을 기입하게 한 것은 응답 내용이 이들 인적사항별로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여 수집된 설문지의 내용을 통계프로그램인 SPSS12.0으로 처
리하여 빈도분석과 대응표본 T검정 결과를 알아보았으며 이들 결과를 토
대로 하여 모의주식투자가 고등학교 학생들의 경제 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최종적으로 판단하고 보완점에 대해 본인 나름대로의 생각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응답 내용을 인적사항별로 구분해서 밝히지는 않았는데,그 이유는 응답한 학생이 적어서 응답사항별로 구분했을 때 데이터 분포
가 편중되거나 유의미한 데이터 수로 보기 힘들 정도의 상황이었고 실제
응답 내용이 인적사항별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경제 교육을 위한 수행 활동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모의주식
투자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경제 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
기 위한 것이며 경제 의식의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2009개정 교육과정 상
의 경제 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시장 경제 원리 의식,시장 개방 의식,
기업 의식,자산 의식,미래 의식 등으로 세분화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
설정한 변수들 간의 관계를 보면 모의주식투자 활동이 독립변수가 되며
2009개정 교육과정 상의 경제 교육에서 강조하는 경제 의식의 구성 요소
인 시장 경제 원리 의식,시장 개방 의식,기업 의식,자산 의식,미래의식 등이 종속변수가 된다.
이상의 연구 설계를 바탕으로 하여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영향 관
계를 구체적으로 도식화하자면 <그림 1>과 같다.
'금 융 ★ 주식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중․고생 경제 마인드 분석 결과 (0) | 2017.05.29 |
---|---|
고등학교 「경제」교육의 목표 (0) | 2017.05.28 |
학생때 주식모의투자로 경제의식 발굴(2) (0) | 2017.05.26 |
학생때 주식모의투자로 경제의식 발굴 (0) | 2017.05.25 |
중국주식장의 향후전망 (0) | 2017.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