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5. 26. 12:32ㆍ금 융 ★ 주식 공부
근래 사회적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공교육 단위에서
학생들에게 어떤 경제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관한 논쟁이다.
한미 FTA체결 과정과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관한 논란에서 촉발된 경제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시각과 관점을 달리하는 의견들이 연일 쏟아지면서
경제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어떻게 정해야 할지에 관해 다양한 토론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교육 당국 역시 그동안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이러한 사회적 흐름을 교육 현장에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 결과로서 2007교육과정과 2009개정 교육과정의 「경제」교과 학습목표와 내용을 보면 전통적
으로 언급된 개념 외에도 새롭게 추가되고 강조되는 것들이 나타났다.
곧개방된 국제 경제 환경과 금융 분야에 대한 관심이 그것인데 이러한 것은우리나라가 각 나라와
FTA를 체결하고 다양한 금융 상품이 출시되면서 자산관리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 결과이다.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교육과정이 적용된 「경제」과목 학습
목표와 내용을 보면 현 시점에서 중시되는 우리나라 경제교육의 방향이비교적 분명하게 제시되고 있다.
그 내용을 보면 학습목표로 ‘우리 경제
질서의 기본 원리와 경제 현상의 상호 관련성을 실제적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변화하는 경제 상황에 대한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경제 생활에 적극 참여하여
개인과 공동체의 조화로운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 함양’을 제시하고있으며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 내용으로는
‘우리나라가 채택하고 있는 시장 경제 체제의 원리와 각 경제 주체의 역할,국가 경제의 순환 과정,개방된 국제 경제 환경,다양한 금융상품의 특징과 효율적인
자산관리 방법등’을 가르치도록 하고 있다.
즉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제교육을 실시할 때에는
우리나라가 채택하고 있는 개방화된 시장 경제 체제와 원리,
각 경제 주체의 기능과 역할,금융 분야 등을 학생들이 잘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가르칠 것을 주문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경제교육 수행 활동이 모의주식투자이다.
교사들 중에는 주식거래 과정이 시장 경제 원리가 적용되는 자본주의 금융 체제의 특징을 여실히 보여주고 이를 통해 금융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으며 중요한 경제 주체인 기업들을 알게 된다는
측면에서 모의주식투자 활동을 긍정적으로 보고 경제교육의 한 방편으로적극 활용하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그러나 일선 고등학교 교육현장을 보면 학생들의 모의주식투자에 대해찬성과 반대의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모의주식투자를 권장하고
독려하는 측에서는 모의주식투자를 하면서 많은 경제 지식을 쌓게 되고
자본주의 시장 경제에 적합한 의식을 갖게 되며 이를 통해 사회생활에 대한 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반대하는 측에서
는 순수해야 할 학생들이 주식투자를 통해 잘못된 경제 의식을 갖게 되며
학생들의 왜곡된 경제 의식이 결과적으로 개인과 사회에 두루 해가 될 수있다는 점을 제기하고 있다.
이렇게 상반된 주장과 논리를 보면서 우선적으로 느끼게 되는 점은 각자의 주장이 종합적인 실험과 연구에 기초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각자의 상식과 경험에 기반한 논리에 입각하여 주장을 전개할 뿐 실제 미성년
인 고등학생들이 모의주식투자를 통해 경제 의식에 화를 보이고 있는지,보이고 있다면
어떤 측면에서 변화가 나타나는지에 대해 심도 있는실험을 실시하지 않았다.
우리가 익히 알다시피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경제의 현실과 다양한 개별 기업의 현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아야 하며 최대 관심사
인 수익률 증대를 위해 노력하다보면 경제 의식에 변화가 나타나리라 짐작된다.
사회에 대한 관심이 많고 자신 나름의 가치관을 형성해 나갈 시기인 고등학생 시절에
모의주식투자는 학생들의 경제 의식에 어떠한 형태로든지 영향을 미치리라고 판단된다.
그러나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이런
측면을 간과한 채 지식적인 측면만 보고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모의주식투자를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기존 연구자들 역시 모의주식투자
경험이 경제지식 향상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만 주목했을 뿐 경제 의식에미치는 영향은 그다지 살펴보지 못하였다.
물론 일부 연구자들 중에는 모의주식투자 경험과 경제 의식의 관계에 대해 실험연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해석한 사람도 있었지만 연구 대상이 성년인 대학생이거나 살펴본경제 의식의 범위가 매우 제한적이어서
고등학생들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로 보기에는 미흡한 측면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모의주식투자 경험과 경제 의식의 관계에 대한
기존 연구의 미비점을 보완하는 의미에서 고등학생 시기의 색다른 경험이 될 모의주식투자가 학생들의 경제 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있게
살펴봄으로써 모의주식투자를 활용한 경제교육의 타당성과 방향성에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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