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주식장의 향후전망

2017. 5. 24. 12:19금 융 ★ 주식 공부

반응형

향후전망


2011년 중국 주식시장은 4가지 대변화가 찾아올 것으로 보입니다.


 

 

첫째,

국제판증시가 개설된다는 것입니다.

아직 정확한 일정은 잡히지
않았지만 증권감독관리위원회, 사무부, 외횐관리국이 공동으로 국제판증
시 개설과 관련된 법률적인 문제를 해결했고, 기술적인 테스트를 하고있어 개설 시점만 남겨 둔 상태입니다.

국제판증시에 상장을 희망하는 기
업은 차이나모바일, 항셍은행, 뉴욕증권거래소, 폭스바겐, 벤츠, 코카콜라, 지멘스 등도 먼저 상장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국제판증시가 개설되면 위안화는 국제거래 통화에 한발 더 가까이 가게 되고, 다양한 투자상
품이 만들어져 중국주식시장은 아시아에 금융허브로 부상할 것입니다.

국제판은 장점이 많지만 약점도 갖고 있습니다.

 

세계적 기업들이 상장됨에 따라 A증시의 업종대표주에 대한 투자비중 축소,

달러로 거래되는 B증시의 처리문제, 어떤 통화를 결제환율로 정할 것인가?

투기자금이 국제판증시를 “슬롯머신”처럼 아무런 재제도 받지 않고 자유롭게 놔둘것인가?

아니면, 진입장벽을 둘 것인가? 등 결제방법과 거래 규칙 등을철저히 준비하지 않으면 중국증시에 젓지 않은 충격을 줄 것입니다.

 


둘째,

올해 중국증시 상상에 최대 걸림돌은 공급물량 확대입니다.

메인보드에 철도, 전력, 증권 등 대형주의 상장이 기다리고 있는데다,

매일1개 이상의 중소판, 창업판종목이 상장되고, 장외거래시장의 개혁으로고객예탁금 이탈이 우려됩니다.

장외거래시장은 지분양도, 거래시스템,정보공개 등을 획기적으로 개혁시켜 활성화시킬 예정된다.

 


셋째,

 오해 비유통주 해제물량은 2.3조 위안에

 달해 수급불안감을 야기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1년은 737개 상장기업의 1,948.2억의 비유통주가 만기 해제됩니다.

해제 주식수로는 2010년 비해 61.8% 수준이고, 시가총액 기준으로는 2.3조 위안화으로

 2010년에 비해선 60% 줄어든 규모입니다.

 


넷째, 창업판에 퇴출제도가 도입됩니다.

2010년 12월말 153개 기업이 창업판에 사장됐습니다.

IPO를 통해 조달한 자금은 1,167.5억 위안에 달했고, 시가총액은 7,365억 위안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1년간 창업판은 전략신흥산업과 성장형 창업기업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12말 기준, 창업판증시에 첨단기술기업은 139개로 전체의 90%를 차지했고,

2010년 3월까지 매출액은 작년 동기대비 36.49%, 순이익은 동기대비 26.93% 증가했습나다.

2009년 10월 창업판증시가 개설된 이후
단 1개의 기업도 상장이 폐지된 적이 없었으나, 올해는 상장관리감독이강화돼 첫 퇴출기업이 나타날 가능서이 높습니다.

외국이 경우 메보드시장보다 창업판시장인 퇴출비율이 높게 나타납니다.

상장기업이 ‘퇴출’제도가 활성화되면 투자심리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2010년말 선전거래소의 창업판증시 퇴출법안 초안이 증감회에 보고되어 이미
퇴출제도개선을 위한 작업이 증감회내 특별연구팀에서 검토되고 있습니다.

발행제도의 개혁과 더불어 창업판의 퇴출제도가 발표되며,“고성
장”과 “고위험”이 동시에 존재하는 신흥시장보다 메인보드 시장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한국은 1956년 주식시장 성립한 후 55년이란 시간이 흘러갔다.

중국은 1992년 주식시장 성립 시 한국 자본시장 대외개방을 실행 하고 있다.

중국은 2009년 창업판을 투입하였고, 한국은 1995년에 Kosdaq을실행하였다.

중국은 2010년 이후 외국기업 중국 주식시장 상장을 허락하였고 한국은 2007년부터 시장상장을 허락하였다.

중,한 시장 개방에서 35년 차이 나며, 창업판 에서는 14년 차이난다.

한국 주식시장는 국제화경영인력, 연구능력, 국제결산 등 방면에서 외국증권사 하고 차이가있고

시장개방으로 외국자본 유입으로 금융위기를 극복하였다.
한국자본시장 국제화 과정에서 다음 같은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인민폐 국제화를 진행하여야 하며 국제무역 와 자본교류에서 인민폐 결산을 하여야 한다.

발전도상국가는 달러위주로 결산한 무로서 금융위기 발생시 달러부채는 기업에 큰 부담을 주며 이루하여 금융위기 확장된다.


둘째,

 시장개방을 위해서 국내시장은 위험담보능력을 가축추어야 한다.


셋째,

완벽한 국내금융제도개혁을 하여야 한다.

준비 미충분한 상황에서 시장개방을 강행시 많은 부작용을 일으킬수 있으며 많은 국내자본 외국으로 유출할 수 있다.


넷째,

시장 개방 전 거식시장완화 기본에서 화폐정책 조정으로 재정와 물가 안정을 통제하여야한다.

많은 적자는 금융환경 부담을 주고 이
루하여 자본유출 할 수 있는 상황이 올수 있다.

 

반응형